자주묻는질문

함께 키우는 행복 육아도시 광명, 광명시육아종합지원센터가 함께 합니다.

  • HOME
  • >
  • 어린이집지원
  • >
  • 열린어린이집
  • >
  • 자주묻는질문
  • Q 아버지의 참여를 확대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A

    홈페이지, 앱, 가정통신문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아버지의 양육 참여의 중요성을 주기적으로 알립니다. 또한, 아버지와 영유아만이 참여하는 행사를 준비하여 양육의 실제를 경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아버지들이 어린이집 환경에 익숙해질 필요가 있습니다. 아버지를 위한 활동을 꾸준히 실시하여 아버지들로 하여금 어린이집이 심리적으로 편해지고 교사나 다른 부모들과의 교류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또한, 원장이나 교사가 아버지를 만날 기회가 있을 때마다 자녀에 대해 잠시라도 대화를 나누고, 부모참여 활동에 아버지가 꼭 참여하실 것을 직접, 주기적으로 이야기하는 등 아버지의 참여율을 높이기 위한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합니다.

  • Q 참여하는 부모들의 의견이 서로 다를 경우 어떻게 조율하면 좋을까요?

    A

    부모가 가지고 있는 양육관이나 자녀의 연령에 따라 어린이집에 기대하는 바가 달라 부모 간의 의견 충돌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부모 대 부모로 서로 다른 의견을 조율하기 보다는 같은 반 부모들이 함께 모여 서로의 의견을 개진하고 바람직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부모회의 시간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영아반의 견학이나 유아반의 낮잠 시간에 대한 찬반 의견이 분분할 경우, 2회로 나눠 실시하는 부모 간담회 시간에 의견을 상정하여 이를 조율하고 부모가 결정하도록 해 볼 수 있습니다. 어린이집의 일방적 결정에 부모가 따르기보다는 부모가 논의하여 결정한 사항을 어린이집에 적용함으로써 부모의 어린이집에 대한 신뢰를 높일 수 있습니다.

  • Q 부모참여를 확대하는 것이 부모의 간섭을 유발하여 도리어 어린이집 운영에 어려움을 주는 것은 아닐까요?

    A

    열린어린이집의 교사들은 좀 더 건강한 긴장을 하게 될 것입니다. 어린이집에서의 부모 역할을 간섭이라기보다는 관심이라고 생각할 수 있도록 구성원 간에 열린어린이집에 대한 철학을 공유하고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모는 자녀의 활동이나 학습에 관심이 많기 때문에 부모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참여수업은 운영에 대한 간섭 정도를 낮춰줄 수 있습니다. 부모가 용기를 내어 어떠한 의견을 제안을 했을 때 교직원이 불편한 마음으로 받아들이기 보다, 그러한 관심을 북돋아 부모가 어린이집의 파트너로서 협조하도록 기회를 주고 기다려 주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 Q 부모참여를 확대하고자 여러 시도를 해보았지만 참여율이 낮아서 소모적인 것 같아요.

    A

    어린이집에서 공들여 부모참여 활동을 계획하고 진행하려해도 실제 참여하는 부모가 많지 않아 별다른 소득 없이 끝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모의 참여율을 높이기 위하여 사전에 충분한 시간을 두고 활동을 계획하여 부모들의 일정을 조율해야 합니다. 특히 맞벌이 부모를 위하여 평일 낮시간에 어린이집에 방문해야 하는 활동은 지양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모의 참여가 현실적으로 어려운 상황이라면 어머니나 아버지가 아니더라도 영유아의 친근한 양육자인 할아버지, 할머니 또는 기타 보호자가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형태의 부모참여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습니다.
    반면에, 부모참여에 대한 인식이 부모들과 공유되지 않아 참여율이 저조한 경우라면 다양한 의사소통 매체를 이용하여 부모참여의 중요성을 알리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특히 오리엔테이션에서 어린이집과 가정 간 협력의 순기능을 강조하여 열린어린이집에 대한 심리적인 지지를 이끌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린이집에서 일방적으로 계획 하고 제공하는 활동에서 나아가 부모가 가진 자원을 다양하게 활용하는 활동을 진행하는 것도 부모의 동기부여 에 도움이 됩니다.

  • Q 부모참여 확대가 어린이집 교직원의 업무를 더 가중시키는 것은 아닌가요?

    A

    부모참여의 준비와 실행, 그리고 평가하는 과정에서 주로 교사가 주도적인 역할을 하다 보니, 교사의 마음가짐과 협조가 매우 중요하다. 원장은 모든 교직원에게 부모참여가 어린이집의 신뢰 확보를 위해 매우 중요하고, 부모와의 상호 지지적인 관계를 형성하여 결과적으로는 교사들을 지원해줄 수 있음을 알려주어야 합니다.
    부모참여를 보여주기 식의 행사 위주로 진행하기 보다는, 교사의 업무를 지원하는 활동으로 진행하여 교사의 부담을 덜고, 부모와 보육교사 간에 신뢰를 형성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도록 합니다. (예: 보육도우미, 견학도우미, 급식체험, 재능기부 등) 무엇보다 열린어린이집을 운영하는 원장은 교사를 격려하고 적절한 동기부여 방안을 마련하면 좋습니다.

  • Q 참여하지 못하는 부모의 자녀를 위한 배려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어린이집에서는 연초부터 부모참여 활동을 공지하여 부모들이 스케줄을 미리 조정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러나 부득이한 사정으로 부모가 참여할 수 없다면 부모와 교사 모두 영유아가 이해할 수 있도록 그 이유를 설명하고, 부모가 다른 방법으로 어린이집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 부모의 직장이나 가게 방문, 가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놀이 및 교육자료 제공 등).

  • Q 부모참여 후 부모에게 제공할 수 있는 보상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A

    자녀와 함께하는 활동, 혹은 자녀를 위한 활동 자체가 부모에게 보상이 되기 때문에 과도한 물질적 보상은 지양해야 하지만, 부모에게 감동을 주고 교육적으로도 유용한 보상이라면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간단한 감사 표현의 예로 어린이집에서 꽃잎 말린 것, 매일 듣는 노래 CD, 아이들과 텃밭에서 찍은 사진이나 농작물, 그림책, 육아도서, 친환경 세제나 친환경 먹을거리, 영유아의 감사 편지 등이 있습니다. 지역 및 어린이집의 여건에 따라 평일 저녁에 이루어지는 부모참여 활동에서는 간단한 저녁식사를 제공하는 것이 참여의 유인책이자 효과적인 보상이 되기도 합니다.

  • Q 열린어린이집의 공간 구성을 위해 손쉽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A

    무엇보다도 열린 ‘공간’이 부모가 어린이집을 신뢰하는 중요한 열쇠임을 알고, 어린이집 운영의 투명성을 알리는 공간, 부모의 목소리에 귀 기울일 수 있는 공간, 함께 이야기 나눌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공간을 새로 설치하거나 구성하기 어렵다면 기존에 있는 공간을 운영 목적이나 시간에 따라 다양한 용도로 활용하는 등 운영의 융통성을 발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어린이집 공간이 협소하여 부모 공용 공간을 설치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복도에 폭이 좁은 벤치나 접이 및 이동이 가능한 테이블을 비치할 수 있으나 단, 영유아의 통행 및 안전에 문제가 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보육실에 창문이나 관찰실이 없다면 보육실 개방에 대한 규칙을 정해 보육활동에 방해되지 않는 선에서 부모가 자녀를 관찰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실외 텃밭이 없는 경우에는 화분이나 스티로폼 상자에 농작물을 키우는 활동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Q 맞벌이 부모님의 경우 참여가 어려운데 참여를 활성화 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A

    대부분의 부모가 참여하는 오리엔테이션 시간을 잘 활용하여 맞벌이 부모에게 부모참여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공감을 이끌어내야 한다. 어린이집 활동에 참여하는 것이 ‘가정과 보육교사 또는 어린이집간의 소통’을 위해 매우 중요함을 알려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 다음 부모의 직업 현황과 시간 선호도를 조사하고, 부모의 요구를 고려해 부모교육의 주제를 선정하며 미리 일시와 소요시간을 공지해 참여도를 높입니다. 즉, 각 활동 직전에 일정을 안내하고 참여 가능여부를 확인하기보다, 참여활동을 미리 알리고 의견을 수렴하여 연간 계획을 수립하면 일하는 부모가 시간을 미리 비워둘 수 있어 참여를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저녁시간이나 토요일을 이용하는 것도 맞벌이 부모의 참여를 독려하는 하나의 방법입니다.


관련사이트

TOP